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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컴퓨터구조

컴퓨터 구조 주요 용어 및 연습 문제

by Renechoi 2023. 12. 4.

컴퓨터 구조 용어 정리

  • 컴퓨터 시스템 : 전자식 데이터 처리 시스템(EDPS: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 논리 게이트 : 디지털 논리회로를 구현하는 데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요소
  • 불대수(Boolean algebra) : 0 또는 1의 값을 갖는 논리변수와 논리연산을 다루는 대수
  • 불함수 : 논리변수의 상호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불변수, 불연산기호, 괄호 및 등호 등으로 나타내는 대수적 표현
  • 진리표(truth table) : 논리변수에 할당한 0 과 1의 조합 리스트
  • 기본 연산회로 : 가, 감, 승, 제의 선술연산회로
  • 인코더 : 부호화되지않은 입력을 받아서 부호화된 출력을 내보내는 부호화기
  • 디코더 : 부호화된 입력을 받아서 부호화되지 않은 출력을 내보내는 복호화기
  • 멀티플렉서 : 여러 개의 입력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단일의 출력을 내보내는 조합논리회로
  • 디멀티플렉서 : 멀티플렉서와 반대되는 동작을 수행하는 조합논리회로
  • 플립플롭 : 한 비트의 2진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
  • 레지스터 : 데이터를 일시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장치
  • 카운터 : 입력되는 클록 펄스의 적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를 밟아 가는 특수한 형태의 레지스터
  • 컴퓨터 명령어 : 컴퓨터가 수행해야 하는 일을 나타내기 위한 비트들의 집합
  • 3-주소 명령어 : 오퍼랜드의 수가 세 개인 명령어 형식
  • 2-주소 명령어 : 상업용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오퍼랜드의 수가 두 개인 명령어 형식
  • 1-주소 명령어 : 오퍼랜드의 수가 하나인 명령어 형식
  • 0-주소 명령어 : 스택구조를 이용한 명령어 형식으로서 주소필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 주소지정방식 : 오퍼랜드를 실제로 참고하기 전에 명령어의 오퍼랜드를 변경하거나 해석하는 규칙을 지정하는 형식
  • 데이터 전송명령어 : 2진 정보의 내용을 변화시키지 않고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단지 데이터를 전송하는 명령어
  • 데이터 처리명령어 :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실행하고 컴퓨터에 계산능력을 제공하는 명령어
  • 프로그램 제어 명령어 : 이전 계산결과에 따라서 프로그램 수행의 흐름을 제어하거나 다른 프로그램 세그먼트(segment)로 분기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명령어
  • 처리장치 : 데이터 처리를 위한 연산을 실행을 실행하는 장치
  • 마이크로 연산 :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에 대해 실행하는 기본적인 연산
  •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연산 : 한 레지스터에서 다른 레지스터로 2진 데이터를 전송 하는 연산
  • 산술 마이크로연산 :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에 대해서 실행되는 산술연산
  • 논리 마이크로연산 :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에 대한 비트를 조작하는 연산
  • 시프트 마이크로연산 :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를 시프트시키는 연산
  • 내부버스 : 중앙처리장치 내부에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신호의 경로를 의미하며, 레지스터들 간의 데이터전송을 위한 공통선로의 집합
  • 산술논리연산장치 : 기본적인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조합논리회로
  • 상태 레지스터 : 산술논리연산장치에서 산술연산을 수행한 후 연산결과의 상태를 저장
  • 시프터 : 비트단위의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멀티플렉서을 이용하여 구성
  • 제어단어 : 제어변수(선택신호)들의 묶음
  • 선택신호 : 처리장치에서 수행되는 마이크로연산을 선택하는 신호로서 처리장치의 각 구성요소들을 제어
  • 제어단어의 필드 : 제어단어를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출발 레지스터의 선택, ALU에서의 연산선택, 시프터에서의 동작선택, 결과가 저장될 도착 레지스터의 선택 등으로 구성
  • 마이크로명령어 : 제어단어를 포함한 제어정보
  • 마이크로프로그램 : 순차적인 마이크로명령어들의 집합
  • 제어기억장치 : 모든 제어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기억장치
  • 제어주소레지스터 : 제어기억장치에 있는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
  • 제어데이터레지스터 : 제어기억장치에서 읽어온 마이크로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 다음주소생성기(순서기) : 다음에 수행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만들어 내는 조합논리회로
  • 마이크로프로그램에 의한 제어 : 제어단어와 같은 제어정보를 특별한 기억장치에 기억시킨 구조에 의한 제어방식
  • 하드웨어에 의한 제어 : 주어진 시간에 처리장치에서 수행할 마이크로연산을 결정해 주는 제어상태를 갖는 순서회로를 가진 제어방식
  • 범용 레지스터 : CPU내에서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
  • 특수 레지스터 : CPU내에서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레지스터
  • 프로그램카운터(PC) :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보관하고 있는 레지스터
  • 명령어 레지스터(IR) : 가장 최근에 인출된 명령어를 보관하고 있는 레지스터
  • 누산기(AC) : 연산 결과를 임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
  •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MAR) : 기억장치의 주소를 임시 보관하는 레지스터
  • 기억장치 버퍼 레지스터(MBR) : 기억장치로 쓰여 지거나 읽혀질 데이터를 임시 보관하는 레지스터
  • 스택 포인터(SP) : 스택영역의 번지를 지정해주는 레지스터
  • 명령어 사이클 : 한 개의 명령어가 CPU에서 수행되는데 필요한 전체 수행 과정
  • 인출 사이클 : 기억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명령어를 인출하는 과정
  • 실행 사이클 : 인출된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
  • 간접 사이클 : 간접주소지정방식을 사용하는 명령어에서 오퍼랜드 부분의 유효 주소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과정
  • 인터럽트 사이클 : 실행 사이클이 끝난 직후에 인터럽트가 발생했는지를 검사하여, 발생하였다면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 : interrupt service routine)이 시작되도록 하는 과정
  • 명령어 파이프라이닝 : 컴퓨터에 있어서 파이프라인(pipeline)구조는 CPU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CPU의 내부 하드웨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기술이다.
  • 2 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 : 명령어 수행 사이클을 명령어 인출 단계와 명령어 실행단계라는 두 개의 독립적인 파이프라인 모듈로 분리하여 수행하는 방법이다.
  • 4 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 : 명령어 수행 단계를 4단계, 즉 명령어 인출, 명령어 해독, 오퍼랜드인출, 실행 단계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 6 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 : 명령어 수행 단계를 6 단계, 즉 FI(Fetch Instruction)단계, DI(Decode Instruction)단계, CO(Calculate Operand)단계, FO(Fetch Operand)단계, EI(Execute Instruction)단계, WO(Write Operand) 단계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복합 명령어를 포함하여 명령어와 주소지정방식의 수를 많이 사용하는 구조의 컴퓨터
  •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복합 명령어는 사용하지 않고, 극히 간단한 명령어와 최소한의 주소지정방식을 사용하는 구조의 켬퓨터
  • 지역성의 원리 : 주어진 시간 동안에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발생하는 번지들은 기억장치내의 몇몇 한정된 영역만을 반복적으로 지정하며, 그 밖의 영역에 대한 접근은 상대적으로 드문 현상을 말한다.
  • 시간적 지역성(temporal locality) : 어떤 내용이 한번 참조되면, 곧바로 다시 참조되기 쉬운 특성
  • 공간적 지역성(spatial locality) : 어떤 내용이 참조되면, 그 내용에 가까운 곳에 있는 다른 내용들이 곧바로 참조되기 쉬운 특성
  • 기억장치 계층(memory hierarchy) : 기억장치의 일반적인 구성은 가격과 성능을 절충한 여러 형태의 기억장치가 연결되어 있으며, 속도와 저장용량을 고려하여 여러 층으로 구성한 구조를 말한다.
  • 복수모듈기억장치 : 기억장치모듈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기억장치
  • 연관기억장치 : 기억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
  • 캐시기억장치 : 주기억장치보다 속도가 빠른 기억소자들로 구성되어 중앙처리장치와 주 기억장치간의 속도 차이를 줄여주기 위해 만든 기억장치
  • 블록(block) : 주기억장치 내에 연속적으로 저장된 일정한 수의 단어
  • 희생 블록(victim block) : 캐시에 미스 되었을 때 접근하려는 데이터를 캐시에 가져오기 위하여 한 블록을 기억시킬 수 있을 공간을 확보해야 되는데 이때 확보된 공간을 의미한다.
  • 블록 교환(block replacement) : 캐시에서 희생블록을 원래 주 기억장치의 저장되어 있던 곳에 다시 저장하고, 캐시의 희생블록이 저장되어 있던 곳에는 접근하려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주기억장치 블록을 저장시키는 것을 의미
  • 히트(hit) : 접근하고자 하는 단어가 캐시기억장치에 저장되어있는 경우
  • 미스(miss) : 접근하고자 하는 단어가 캐시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
  • 직접 사상 : 중앙처리장치 주소를 Index필드와 Tag필드로 나누고 캐시 기억장치에서 이 두 필드가 모두 같은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
  • 연관 사상 : 주기억장치의 주소와 데이터를 쌍으로 함께 캐시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방식
  • 집합-연관 사상 : 하나의 Index에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시켜 집합을 만드는 방식
  • 가상 주소(virtual address) : 가상기억장치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가 사용하는 주소
  • 물리 주소(physical address) : 주기억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실제 주기억장치에 적용하는 주소
  • 페이지(page) : 가상주소공간과 주기억장치의 기억공간이 일정한 크기를 갖는 연속 된 공간으로 구분된 것
  • 세그먼트(segment) : 가상주소공간과 주기억장치의 기억공간이 크기가 일정하지 않는 연속된 기억공간으로 구분된 것
  • 페이징 방법 : 가상기억공간의 프로그램 블록과 실제 기억공간의 프로그램 블록의 크기를 페이지로 나누고, 이러한 페이지를 이용하는 주소변환방식
  • 세그먼트 방법 :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구조에 따라 페이지의 크기를 다양하게 나누 는 방법인 세그먼트기법을 이용하는 주소변환방식
  • 순차접근 : 자료가 순차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자료에 접근하려면 처음에 들어있는 자료부터 순서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해나가는 방법
  • 직접접근 : 파일내의 특정한 레코드를 검색할 때 처음부터 차례대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원하는 레코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
  • SSD(Solid State Device) : 자기 디스크가 아닌 반도체 메모리를 내장한 보조기억장치로서, 하드 디스크보다 빠른 속도의 데이터 읽기, 쓰기가 가능
  • RAID 시스템 : 크기가 작고, 저가인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들을 묶어 하나의 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시스템
  • 입출력 시스템 :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로 구성되며, 주변장치(I/O peripherals)라고도 함
  • 입출력장치 :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 입출력장치 제어기 : 입출력에 필요한 입출력 장치 고유의 기능만을 다루는 제어기
  • 입출력 제어기 : 입출력장치의 공통적인 기능을 다루는 제어기
  •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 입출력 포트(input output port)라고 부르기도 하며, 입출력 시스템의 기능 중에서 각 입출력장치의 고유한 특성에 관련되는 것을 포함하는 하드웨어 장치
  • 입출력 버스 : 입출력에만 이용되는 버스로서, 주기억장치 버스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버스, 주소 버스, 제어 버스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독립 입출력 버스 : 기억장치 버스와 입출력 버스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버스 형태
  • 주기억장치 입출력 공용 버스 : 기억장치 버스를 입출력 버스로도 사용하는 형태
  • 중앙 집중식 병렬 중재 : 한 버스에 하나의 중재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모든 장치들은 독립된 버스 요청과 버스 허용 회선에 의하여 중재기에 연결하는 방식
  • 직렬 중재 혹은 데이지 체인 : 직렬 중재 방식으로서, 버스 중재기에 가까운 순으로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 폴링에 의한 중재 : 하나의 폴링회선이 버스 중재기에서 부터 각 장치들에 공통되게 연결되어 있는 형태
  • 스트로브 제어 : 비동기적 데이터 전송 방식의 하나로서 데이터 전송의 시간을 맞추기 위해 데이터 전송 회선 이외에 스트로브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하나의 제어 회선을 더 갖는다.
  • 핸드셰이킹 제어 : 스트로브 신호 방식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 터의 전송을 제어하는 두 개의 신호 선을 가지고 있다.
  • 중앙처리장치에 의한 제어 : 독립된 입출력 제어기가 없고, 중앙처리장치가 입출력 제어기의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 DMA(Direct Memory Access) 제어 : 중앙처리장치의 개입 없이 주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입출력을 수행하는 제어 방식
  • 채널에 의한 제어 : 채널(channel)이라고 하는 일종의 입출력 프로세서(input output processor)를 이용하여 입출력 작업을 전담하도록 하는 방식
  •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 하나 이상의 연산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연산 속도를 증가시키려는 처리방법
  •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 processor) :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작업을 시간적으로 중첩하여 수행시키는 처리기
  •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 한 컴퓨터 내에 여러 개의 처리 장치(processing element : PE)들을 배열 형태로 가지고 있는 처리기
  • 다중 처리기(multiple processor) : 시스템 상의 여러 처리기들에게 여러 개의 독립적인 작업을 각각 배정하여 두 개 이상의 처리기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
  • 데이터 흐름 컴퓨터(data flow computer) :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어들을 그들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들이 모두 준비되었을 때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명령어의 순서에 무관하게 수행시키는 컴퓨터
  • VLSI 처리기(VLSI processor) : 병렬 알고리즘을 직접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처리기 구조
  • 상호 연결망(interconnection network) : 여러 개의 처리 요소를 가진 병렬처리시스템에서 처리 요소들과 기억장치들 사이를 연결하여 주는 네트워크

연습 문제

1. 불대수의 기본 연산은 무엇인가?

  1. 가산과 감산
  2. 논리곱(AND), 논리합(OR), 부정(NOT)
  3. 시프트와 로테이션
  4. 인코딩과 디코딩

정답: 2

해설: 불대수에서 기본 연산은 논리곱(AND), 논리합(OR), 부정(NOT)이다. 이들은 디지털 논리 회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레지스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1.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
  2.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전송
  3.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
  4.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디코딩하는 기능

정답: 2

해설: 레지스터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3. 2-주소 명령어와 3-주소 명령어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1. 연산 속도
  2. 사용되는 오퍼랜드의 수
  3. 메모리 접근 방식
  4. 명령어의 길이

정답: 2

해설: 2-주소 명령어는 오퍼랜드가 두 개이고, 3-주소 명령어는 오퍼랜드가 세 개이다.


4. CPU의 명령어 사이클 중 '인출 사이클'이란 무엇인가?

  1. 연산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
  2. 명령어를 해독
  3. 명령어를 기억장치에서 CPU로 인출
  4. 연산을 수행

정답: 3

해설: 인출 사이클은 CPU가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인출하는 과정이다.


5. '인터럽트 사이클'은 어느 시점에 발생하는가?

  1. 명령어 실행 직전
  2. 명령어 실행 도중
  3. 명령어 실행 직후
  4. 명령어 인출 도중

정답: 3

해설: 인터럽트 사이클은 명령어 실행이 끝난 직후에 발생하여 인터럽트가 있을 경우 처리한다.


6. 직접 사상(direct mapping)과 관련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모든 메모리 주소가 하나의 캐시 라인에 매핑된다.
  2. 하나의 캐시 라인에 여러 메모리 주소가 매핑될 수 있다.
  3. 모든 캐시 라인이 여러 메모리 주소에 매핑될 수 있다.
  4. 메모리 주소와 캐시 라인 사이에는 매핑이 없다.

정답: 1

해설: 직접 사상에서는 각 메모리 주소가 하나의 특정 캐시 라인에만 매핑된다.


7. '프로그램카운터(PC)'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1.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 저장
  2.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 저장
  3. 연산 결과 임시 저장
  4. 메모리 주소 접근

정답: 1

해설: 프로그램카운터(PC)는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한다.


8. RISC 아키텍처의 특징은 무엇인가?

  1. 복잡한 명령어 집합 사용
  2. 간단한 명령어와 최소한의 주소지정방식 사용
  3. 여러 단계의 명령어 파이프라이닝 사용
  4. 고용량의 메모리와 캐시 사용

정답: 2

해설: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는 간단한 명령어와 최소한의 주소지정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9.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의 안정성 향상
  2. 메모리 사용량 감소
  3. 연산 속도 증가
  4. 프로그램 호환성 향상

정답: 3

해설: 병렬처리는 여러 연산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연산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0. DMA(Direct Memory Access) 제어의 주된 기능은 무엇인가?

  1. 메모리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 증가
  2. 중앙처리장치의 개입 없이 메모리 접근
  3. 메모리 관리와 데이터 정렬
  4. 프로그램 실행 속도 증가

정답: 2

해설: DMA 제어는 중앙처리장치의 개입 없이 주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입출력을 수행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11. '캐시 메모리'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의 안정성 향상
  2.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 줄이기
  3. 프로그램 실행 속도 증가
  4. 메모리 사용량 감소

정답: 2

해설: 캐시 메모리의 주요 목적은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다.


12.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이 컴퓨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처리량 감소
  2. 연산 속도 감소
  3. 명령어 처리 속도 증가
  4. 메모리 사용량 증가

정답: 3

해설: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은 명령어 처리 속도를 증가시킨다.


13.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페이지 폴트'란 무엇인가?

  1. 메모리의 물리 주소 오류
  2. 요청된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상황
  3. 페이지의 데이터 손상
  4. 페이지의 크기 오류

정답: 2

해설: 페이지 폴트는 요청된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상황을 의미한다.


14. RAID 시스템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의 안정성과 복구력 향상
  2. 프로그램 실행 속도 증가
  3. 메모리 용량 증가
  4. 데이터 액세스 속도 감소

정답: 1

해설: RAID 시스템은 데이터의 안정성과 복구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5. '메모리 계층 구조'의 핵심 원리는 무엇인가?

  1. 모든 메모리 유닛의 속도를 일치시키기
  2. 최대 메모리 용량 확보
  3. 다양한 속도와 용량의 메모리 유닛 사용
  4. 메모리 비용 최소화

정답: 3

해설: 메모리 계층 구조는 다양한 속도와 용량을 가진 메모리 유닛을 사용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한다.


16. '플립플롭'의 주된 기능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전송
  2. 데이터 임시 저장
  3. 데이터 변환
  4. 데이터 삭제

정답: 2

해설: 플립플롭은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기능을 한다.


17. CISC 아키텍처의 특징은 무엇인가?

  1. 간단한 명령어 사용
  2. 복잡한 명령어 집합 사용
  3. 최소한의 주소 지정 방식 사용
  4. 최대 메모리 용량 제공

정답: 2

해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는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18. 'DMA 제어'가 입출력 작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전송 속

도 감소
2. 중앙처리장치의 부담 감소
3. 메모리 용량 증가
4. 입출력 장치의 복잡성 증가

정답: 2

해설: DMA 제어는 중앙처리장치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영향을 미친다.


19. '입출력 버스'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저장
  2. 데이터 전송
  3. 데이터 처리
  4. 데이터 암호화

정답: 2

해설: 입출력 버스의 주요 기능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20. '상호 연결망'의 역할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무엇인가?

  1. 데이터 저장
  2. 데이터 전송 경로 제공
  3.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
  4. 데이터 보안 강화

정답: 2

해설: 상호 연결망은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 전송 경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21. 중앙처리장치(CPU)의 'ALU(Arithmetic Logic Unit)'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1. 데이터 저장
  2. 데이터 전송
  3. 산술 및 논리 연산 수행
  4. 데이터 인코딩

정답: 3

해설: ALU는 산술 연산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의 핵심 부분이다.


22. '비트(Bit)'와 '바이트(Byte)'의 관계는 어떠한가?

  1. 1바이트는 4비트와 같다.
  2. 1바이트는 8비트와 같다.
  3. 1비트는 2바이트와 같다.
  4. 1비트와 1바이트는 동일하다.

정답: 2

해설: 1바이트는 8비트로 구성된다.


23. '하버드 아키텍처'와 '폰 노이만 아키텍처'의 주된 차이점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저장 방식
  2. 명령어와 데이터의 저장 장소 분리 여부
  3. 처리 속도
  4.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정답: 2

해설: 하버드 아키텍처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분리하여 저장하지만, 폰 노이만 아키텍처는 같은 메모리를 공유한다.


24. 컴퓨터 메모리에서 'ROM(Read-Only Memory)'의 특징은 무엇인가?

  1.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음
  2.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됨
  3. 임시 데이터 저장
  4. 고속 데이터 처리

정답: 2

해설: ROM은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데이터가 유지된다.


25. '클록 속도(clock speed)'가 컴퓨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1. 메모리 용량 증가
  2. 프로세서의 처리 속도 증가
  3. 데이터 저장 용량 증가
  4. 그래픽 처리 속도 증가

정답: 2

해설: 클록 속도는 프로세서의 처리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26. '프로그램 메모리(program memory)'와 '데이터 메모리(data memory)'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 저장하는 데이터의 종류
  2. 메모리의 속도
  3. 메모리의 크기
  4. 메모리의 비용

정답: 1

해설: 프로그램 메모리는 명령어를, 데이터 메모리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27.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 기술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전송 속도 증가
  2. CPU의 멀티태스킹 능력 향상
  3. 메모리 사용 효율 증가
  4. 그래픽 처리 능력 향상

정답: 2

해설: 하이퍼스레딩은 CPU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

스킹 능력을 향상시킨다.


28. '기억장치 계층(memory hierarchy)'에서 '캐시 메모리(cache memory)'의 위치는 어디인가?

  1. 가장 느린 계층
  2.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
  3. 가장 빠른 계층
  4. 보조기억장치보다 느린 계층

정답: 2

해설: 캐시 메모리는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빠른 데이터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29. '패리티 비트(Parity Bit)'의 주된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암호화
  2. 데이터 압축
  3. 오류 검출
  4. 데이터 복원

정답: 3

해설: 패리티 비트는 전송 중인 데이터의 오류를 검출하는 데 사용된다.


30.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구성에서 '미러링(mirroring)'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1. 데이터 처리 속도 증가
  2. 데이터의 안정성 향상
  3. 데이터 저장 용량 증가
  4. 시스템의 효율성 향상

정답: 2

해설: RAID에서 미러링은 데이터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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