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구문론 - 프로그램의 내용적인 효과를 정의
- 의미론 - 프로그램의 표면적인 구조를 정의
- 구문론 - 프로그램 작성시 어떤 형태로 작성해야 하는 지를 기술
- 의미론 - 문자들을 모아 최소한의 의미를 갖는 단어를 기술
정답: 3
2. 구문을 표현하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BNF
- EBNF
- WORA
- 구문 도표
정답: 3
3. EBNF로 표현된 다음 구문을 실수로 BNF 표현으로 간주하고 해석하였다. EBNF일 때의 해석과 달라진 부분은?
<unsigned integer ::= <digit> { <digit> }
- 〈unsigned integer〉는 비단말 기호임
- ::=는 정의를 나타내는 메타 기호임
- 〈digit〉는 비단말 기호임
- {는 단말 기호임
정답: 4
4. 파스 트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유도를 트리 형태로 나타낸것
- 루트 노드는 단말 기호가 됨
- 단말 노드는 비단말기호가 됨
- 비단말 노드를 차례로 나열하면 주어진 프로그램이 됨
정답: 1
5. 모호한 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3점)
- 동일한 표현에 대해 동일한 파스 트리가 만들어지는 문법
- 동일한 표현에 대해 서로 다른 파스트리가 만들어지는 문법
- 주어진 표현에 대해 파스트리가 존재하지 않는 문법
- 서로 다른 표현에 대해 동일한 파스트리가 만들어지는 문법
정답: 2
6.중첩된 if문의 els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언어돝이 적용 하고 있는 방법은?
- else를 사용하지 못하게 함
- if문 개수만큼 else를 사용하게 함
- else문 앞에 나온 if문들 중 가장 가까운 if문과 짝이 되게 함
- else문 앞에 나온 if문들중 다른 else문과 짝이 되지 않은 가장 가까운 if문과 짝이 되게 함
정답: 4
7. 함수 모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구현을 설명하였을 때,프로그래밍 언어 L의 인터프리터 IntL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PA는 언어 혹은 기계어 A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뜻하며, in은 입력, out은 출력, M은 기계어를 뜻한다.
- IntL[[ PL ]] = PM
- IntL[ PL ] = (out)
- IntL[[ PM ]] = PL
- IntL[[ PL ]] (out) = (in)
정답: 2
8. 언어 구현에 필요한 자료구조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컴파일러 구현에 사용
- 식별자의 정보(타입, 선언 위치 등)를 저장
- 구문 트리
- 심볼 테이블
- 환경
- 실행 환경
정답: 2
9. 변수의 네 가지 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인수
- 타입
- 주소
- 변수명
정답: 1
10. 다음 변수의 정의를 배런의 표기법으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char x = ‘A’;
정답: 4
11. 타입 바인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명시적 선언은 변수명으로부터 정해지는 타입으로 바인딩
- 묵시적 선언은 선언문에 명시된 타입으로 바인딩
- 동적 바인딩은 대입할 값에 맞추어 타입을 계속 변화시킴
- 정적 바인딩은 명시적 선언만 가능
정답: 3
12. 영역 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영역 규칙은 변수의 참조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임
- 정적 영역 규칙은 블록들의 문맥적 포함 관계를 이용
- 동적 영역 규칙은 서브프로그램의 호출 관계를 이용
- 동적 영역 규칙은 컴파일 시점에만 판단 가능
정답: 4
13. 변수의 종류와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지역변수 - 블록 밖에서 선언된 변수
- 비지역변수 - 블록 안에서 선언된 변수
- 자유변수 - 어떤 블록에도 포함되지 않는 곳에서 선언된 변수
- 전역변수 - 모든 블록에서 비지역변수임
정답: 4
14. 변수의 속성 중 한 가지로,데이터 집합과 연산 집합의 결합으로 나타내는 것은?
- 인수
- 타입
- 주소
- 변수명
정답: 2
15 언어의 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강타입 언어 - 타입 오류를 모두 검출하는 언어
- 약타입 언어 - 일부 타입 오류를 허용하는 언어
- 무타입 언어 - 타입 개념이 없는 언어
- 무타입 언어 - 타입이계속 바뀔 수 있는 언어
정답: 3
16. 타입 분류가 바르게 된 것은?
- 정수형 - 원시타입
- 실수형 - 사용자 정의 타입
- 배열 - 단순타입
- 열거형 - 복합타입
정답: 1
17. 수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값을 나타내는 표현
- 하나 이상의 피연산자와 하나 이상의 연산자로 구성
- “abc”+“def”는 수식 이 아님
- 5-3과 1+1은 서로 값이 다른 수식임
정답: 1
18. 타입 변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주어진 타입의 값을 다른 타입의 값으로 변환 하는 것
- 묵시적 타입 변환은 대부분 데이터 집합이 커지는 방향의 타입으로 확대변환
- 실수형 변수 A,B에 대해 A+B를 계산할때 발생
- 명시적 타입 변환은 프로그래머가 명시한 타입으로 변환
정답: 3
19. 다음 중 대입문과 거리가 만 것은
- A++;
- A = 2;
- A += 3;
- A == 4;
정답: 4
20. Java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된 변수를 이용할 때 오류가 발생 하는 대입문은?
int i1=1, i2=2;
double d1=1.0j d2=2.0;
int x; double y;
- x = d1 + d2;
- y = d1 + d2;
- x = i1 i2;
- y = i1 + i2;
정답: 1
21. 제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프로그램의 수행 흐름을 제어함
-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처리를 하도록 제어함
- 반복문에는 for문, while문, do-while문 등이 있음
- do-while문은 필요한 문장을 0번 이상 반복 수행함
정답: 4
(22~23) 아래 프로그램을 예제로 문제의 해답을 구하시오.
void fun(int a, int b) {
int temp = a;
a = b;
b = temp;
}
int main() {
int list[3] = {1, 2, 3};
int i = 0;
fun(i, list[i]);
return 0;
22.값 전달 방식의 인수 전달을 가정할 때,위 프로그램에서 fun의 호출이 끝난 후 배열 list의 값은?
- 1, 2, 3
- 0, 2, 3
- 1, 0, 3
- 1, 2, 0
정답: 1
23. 참조 전달 방식의 인수 전달을 가정할 때,위 프로그램에서 fun의 호출이 끝난 후 배열 list의 값은?
- 1, 2, 3
- 0, 2, 3
- 1, 0, 3
- 1, 2, 0
정답: 2
24. 다음 Pascal 형태의 프로그램이 정적 영역 규칙을 따른다고 할 때, A 지점에서 A, B, E 의 체인 변위는?
program Main;
A, B, C: Integer;
procedure S1;
A, D: Integer;
begin {S1}
A:= B+C
end;
procedure S2(B: Integer);
E: Integer;
procedure S3;
C, E: Integer;
begin {S3}
S1;
E:=B+A {A 지점}
end;
begin {S2}
S3;
A:=D+E
end;
begin
S2(C)
end.
- 0, 1, 2
- 1, 2, 3
- 2, 1, 0
- 2, 2, 1
정답: 3
25. 동적 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비지역변수를 찾을 때 까지 동적 링크를 거슬러 올라감
- 호출 순서와 무관하게 참조하는 비지역 변수가 결정됨
- 활성 레코드에 변수 이름을 저장해야 함
- 동적 체인의 길이는 정적 체인의 길이보다 길수 있음
정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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